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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기류로 인한 여객기 사고: 원인과 안전 대처법
최근 난기류로 인한 여객기 사고가 연이어 발생하면서 사람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난기류의 원인, 최근 사고 사례, 기후 변화와의 연관성, 그리고 안전 대처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난기류란 무엇인가?
난기류는 공기가 불규칙한 방향과 속도로 흐르는 현상입니다. 기압 차이, 지형지물, 온도 차이 등 여러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특히 높은 고도에서 발생하는 난기류는 미리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국제 민간 항공 기구(ICAO)와 같은 기관에서 제공하는 데이터와 주변 여객기들의 현장 보고를 통해 판단하지만 한계가 있습니다.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에 따르면, 2009년부터 2018년까지 난기류 사고의 28%는 예고 없이 발생했습니다.
최근 난기류로 인한 여객기 사고 사례
난기류로 인해 여객기 기체가 살짝 흔들리는 정도의 일은 흔하지만, 큰 항공 사고는 드물게 발생합니다. 그러나 최근 5일 간격으로 두 차례의 큰 사고가 발생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 싱가포르항공 321편: 이 사고로 1명이 사망하고 100여 명이 부상당했습니다.
- 카타르항공 17편: 이 사고에서는 12명이 부상당했습니다.
이러한 사고들은 난기류 문제가 점점 더 심각해질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기후 변화와 난기류의 연관성
기후 변화로 인해 난기류가 더욱 강력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동아시아 지역은 난기류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난기류 미팅 시간 증가
영국 레딩대학교 연구진에 따르면, 1979년부터 2020년까지 북대서양 항로에서 심각한 난기류 발생 시간이 55% 증가했습니다.
연구를 이끈 윌리엄스 교수는 미래에는 난기류와 조우하는 시간이 현재 약 10분에서 20분~30분으로 늘어날 수 있다고 예측했습니다.
동아시아의 제트기류 강화
서울대학교 지구환경과학부 연구에 따르면, 유럽보다 동아시아의 제트기류가 더 강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지구 온난화로 대기의 온도 차이가 커지면 제트기류가 세지고, 이에 따라 난기류의 강도도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난기류 사고 대처법
여객기 이용 시 난기류로 인한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몇 가지 대처법을 소개합니다.
난기류 경로 미리 파악하기
난기류가 심한 경로를 미리 알아두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난기류 예측 사이트 Turbli에서는 칠레 산티아고와 볼리비아 산타크루스 경로가 가장 난기류가 심한 경로로 꼽힙니다.
한국에서는 인천국제공항과 네팔 카트만두, 인도 뉴델리 경로가 난기류가 심한 코스입니다.
항공안전연구소 소장에 따르면, 대한민국에서 일본 오사카, 일본 하네다, 호주 시드니, 호주 브리즈번으로 가는 노선도 난기류가 심한 편입니다.
안전벨트 착용
난기류 사고로 인한 부상자 대부분은 안전벨트를 착용하지 않은 경우였습니다. 안전벨트를 착용하면 천장에 머리를 부딪히는 등 부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미국 연방 교통안전위원회(NTSB) 측 보고서에 따르면, 과거 난기류 사고로 인한 부상자 대부분이 안전벨트 미착용자들이었습니다.
영유아 개별 좌석 사용
영유아를 직접 안고 여객기에 타는 것은 매우 위험합니다.
미국 연방 교통안전위원회(NTSB)와 연방항공청(FAA)은 영유아도 개별 좌석을 구매해 안전하게 앉히는 것을 권장합니다. 유아용 시트를 사용할 경우 항공사에 미리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약이 필요할 수 있으며 다양한 제한 규정이 존재할 수 있습니다.
충격 방지 자세
난기류를 만났을 때 충격방지 자세(Brace position)를 취하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여객기 무게 중심에 가까운 앞쪽 좌석은 흔들림이 덜합니다.
결론
난기류로 인한 여객기 사고는 드물지만, 최근 사례와 기후 변화로 인해 그 위험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여객기는 여전히 가장 안전한 교통수단 중 하나입니다. 위의 대처법을 참고하여 안전한 여행을 즐기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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